오늘은 전체 룬 기본정보에 대해 정리 해 보려 합니다. 그간 가독성이 좋지 않거나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모두 수정 및 보완한 2020년산 따끈따근한 자료 입니다. 기본 룬 정보와 헷갈릴 수 있는 사항을 정리 합니다.
꾸준히 플레이 하다보면 룬 모양만 봐도 어떤 룬인지 알 수 있는 단계로 누구나 자연스럽게 발전하지만 처음엔 이게 도대체 뭔지. 샤엘이 샤에룬인지 조룬이 자룬인지 움이 우움인지 오움이 옴인지 아이오가 포라는데 헷갈리기 마련입니다.
큐브로 조합을 하면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데. 어떻게 조합하는지. 래더서버에서만 조합 할 수 있는게 있고 스탠다드에서는 한계가 있다는데 헷갈리는군. 저도 처음엔 그랬는데요. 물론 맘먹고 찾아보고 막 해다보면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되지만 조금 더 편하게 참고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한 기초적인 자료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서두에서도 말씀드렸던 기본 룬 정보 중 혼선이 있을 수 있는 사항을 다시한번 정리 합니다.
- Rune No 13. Shael Rune(샤엘룬)은 '샤에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Rune No 16. Io Rune(아이오룬)은 '포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Rune No 22. Um Rune(움룬)은 '우움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 Rune No 27. Ohm Rune(오움룬)은 '옴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Um Rune (움/우움)과 Ohm Rune (오움/옴룬)을 혼동치 마세요!
- Rune No 31. Jah Rune(자룬)은 '조룬'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즉, 사엘룬이 샤에룬 / 아이오룬이 포룬 / 움룬이 우움룬 / 오움룬이 옴룬 / 자룬이 조룬 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직접 룬워드를 만들기 시작하며 자룬이 조룬이 맞는지가 헷갈렸는데 그 이유는 고급룬이기 때문에 막무가내로 시험 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물론 말씀드렸듯이 찾아보면 결국 나오긴 하지만 대부분의 자료가 친절하지 않다는 생각을 하고 이번 자료를 준비 했습니다.
기초적인 정보이지만 입맛에 맞게 정리를 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간 유수의 사이트에서 자료를 쌓아오신 분들의 노력이 얼마나 대단한 것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동시에 각 룬들의 쓰임새는 초급 중급 고급룬을 막론하고 참 다양하게 쓰이고 무엇하나 버릴 것 없다는 생각을 하면서 디아블로2가 참 잘 만든 게임이구나.. 라는 생각을 다시 해보았습니다. 그것이 또 십년도 넘은 게임의 자료를 제가 다시 정리하고 있는 이유이겠지요.
그럼 저는 다음에 또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모두들 득룬 하는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